피터 드러커, 오케스트라에 주목하다
각 분야의 리더들이 오케스트라에서 느끼는 특별한 공감!
2013년 가을, 세계 최고의 교향악단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연주회에는 현재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리더들이 총출동하였다. 공연 관계자에 따르면 금웅기관 장에서부터 기업의 CEO, 고위 공직자들까지, 다른 공연에서는 보기 힘든 인물들이 모두 모였다고 한다. 오케스트라에 대한 관심은 이뿐만이 아니다.
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전통적인 경영 모델은 사라질 것이다. 미래의 기업은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같은 조직을 닮아 갈 것이다.
─ 피터 드러커
모두가 함께 'Sounding together'
완벽한 하모니를 위한 조화와 협력
오케스트라는 수많은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저마다 재료, 소리의 질감, 소리의 크기(음량), 음역, 연주하는 방법 등이 모두 다르다. 이러한 악기들이 하나의 하모니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연주자들 간의 조화와 협력이다.
오케스트라는 이처럼 다양한 구성원들 간의 조화와 협력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조직이며, 이는 최근 경영의 흐름과 연결된다.
과거 기업에서는 경쟁에서 승리하는 것을 강조하였지만, 요즘은 이보다 조화와 협력을 더욱 중요시 여긴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제너럴 일렉트릭(GE)의 전 회장인 잭 웰치와 구글의 CEO 역시 소통의 중요성을 말한다. 그들은 경영자들과 직원들 간의 대화는 필수이며 이는 기업 내 소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요소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조직 경영에서'오케스트라'는 기업의 좋은 롤 모델이 될 수 있다. 구성원들의 마음이 하나로 모여 이뤄낸 하모니는 조직의 리더와 구성원 모두를 감동시킬 뿐만 아니라, 이를 지켜보는 이들에게도 그 감동은 전해지게 된다.
『오케스트라처럼 경영하라』는 조화와 협력의 중심에 있는 지휘자의 눈에서 바라본 경영 이야기이다. 오케스트라 내부의 보다 깊숙하고 살아 있는 이야기를 통해 조직 경영의 바람직한 모습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추 천 사 ☜
무대 위의 성악가들이 돋보이는 이유는, 관객들의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오케스트라 피트 안에서 오페라 전체를 조율하는 지휘자와 지휘자의 지휘자의 지휘에 맞춰 성악가들의 노래가 돋보이도록 끊임없이 받쳐주는 오케스트라가 있기 때문이다.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가 기업을 왜 오케스트라에 비유했는지에 대한 물음의 해답을 실제 오케스트라 지휘자를 통해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연주를 통해 관객을 감동시키며 관객으로부터 박수를 받아본 경험과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사이, 그리고 오케스트라 연주자들 사이에 숨어 있는 세세한 소통의 방법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물론, 이 책의 저자가 경영의 전문가는 아니다. 그러나 지휘자로서 오랜 경험과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얻고 싶었던 바로 그것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 GS 그룹 허창수 회장
☞ 저자 소개 ☜
서 희 태
클래식으로 대중과 소통하는 지휘자 서희태는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대학교 음악과를 졸업하였다. 오스트리아 빌과 헝가리 부다페스트, 독일 뮌헨, 러시아 모스크바, 그리고 이탈리아 밀라노 등지에서 성악과 오케스트라 지휘를 공부했다.
귀국 후 서라벌대학교 음악과 전임교수, 서울내셔널심포니 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를 역임했고, MBC 미니시리즈 <베토벤 바이러스>의 예술감독을 비롯하여 EBS <세계테마기행>, tvN <오페라스타>, SBS<스타킹>·<좋은아침>·<땡큐>, KBS<클래식오디세이> 등 여러 방송에 출연하여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연주자로 자리매김 하였다. 또한 2010년『클래식 경영 콘서트: 대한민국 CEO를 위한 클래식 아트 경영』을 저술하며, 클래식과 경영, 리더십을 접목한 명강연으로 SERI CEO, 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표준협회 등 수많은 CEO들의 모임과 기업에서 강연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2011년부터 한국능률협회 <클래식아트경영최고경영자과정>의 리딩멘토로 전체과정을 이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울(다함께 어울어짐)프로젝트'의 지휘자로 2011년 김연아 선수의 세계피겨선수권대회 쇼트 프로그램인 <Homage To Korea(아리란)>을 직업 지휘하는 등 한국음악의 세계화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는 놀라온 오케스트라 음악감동, 밀네니엄심포니오케스트라 음악감독 겸 강임지휘자, KSA 표준협회 좋은기업 심의위원, 동북아 평화연대 홍보대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행복나눔N캠페인 홍보대사, 조선일보, 머니투데이, 엑설런스 코리아, 리더피아 칼럼니스트 등 다양한 방면에서 클래식 전도사로 활동하고 있다.
'글로벌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기교육과 현장조사연구 (언어교육 06/윌리엄 그레이브·프레이드리카 L. 스톨러 지음/허선익 뒤침/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
문학 속의 인천, 인천의 문학 (인문학시민강좌 5)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0 |
해외견문록 상, 하 (오이환 저/ 글로벌콘텐츠 발행/문학) (0) | 2015.03.30 |
한국인의 정치의식과 도덕교육 (이강빈 저/글로벌콘텐츠 발행/교육학) (0) | 2015.03.30 |
도서관 경영론 (이종권·이종엽 지음/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0 |
중급 러시아어 2 : 늪가의 작은 집 (사라진 백신을 찾아서) (백준현 지음/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0 |
20세기 중국문학의 시대정신 (구문규 지음/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