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도서관 경영론 (이종권·이종엽 지음/ 글로벌콘텐츠 발행)



도서관을 도서관답게 만드는 도서관 경영론!

 

  도서관 경영론에서는 도서관을 도서관답게 만드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도서관을 도서관답게 만든다는 것은 도서관의 구성요소인 인력, 물자, 자금, 그리고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도서관이라는 조직의 사회적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도서관 경영론은 일반경영학의 이론을 도서관 업무에 알맞도록 적용하는 모든 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특히 비영리조직이라는 도서관의 조직특성과 정보자원의 수집, 정리, 보존, 이용이라는 도서관의 업무특성을 조화롭게 융합하여 도서관의 계획, 실행, 평가, 피드백의 선순환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도서관의 사회적 사명과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활력을 불어넣는 분야인 것이다.

 

 『도서관 경영론』세트는 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첫 번째 결과물인『도서관 경영론』에서는 문헌정보학과 교과목의 하나인 도서관 경영론에서 다루어지는 전체 내용을

 

  1. 도서관 경영론 개관
  2. 경영관리 이론의 발전
  3. 도서관의 경영환경과 역할분석
  4. 도서관 관계법령과 정책
  5. 도서관의 경영자원과 경영계획
  6. 도서관의 조직관리
  7. 도서관의 인력관리
  8. 도서관의 건물과 시설관리
  9. 도서관의 예산관리
  10. 10.지휘·리더십·동기부여
  11. 도서관의 지역협력과 마케팅
  12. 도서관의 경영 평가

 등 12개의 장으로 구분하여 기본적인 내용을 충실히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서관 경영론

저자
이종권, 이종엽 지음
출판사
글로벌콘텐츠 | 2014-03-01 출간
카테고리
인문
책소개
도서관을 도서관답게 만드는 도서관 경영론!도서관 경영론에서는 도...
가격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