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및 예비 영어교사의 평가 기술 향상을 위한 책
영어 평가의 이해
영어 능숙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지난 수십 년간 언어 교수 분야에서 큰 관심을 끈 분야 중 하나가 학습자의 의사소통능력을 어떻게 하면 보다 잘 개발하고 또한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이에 따라 오늘날 대부분 외국어 프로그램의 공통된 목표 중 하나도 학습자의 목표언어 능숙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되었다.
외국어 능숙도는 상황 속에서의 자연스런 언어 사용을 통해서 가장 잘 발달이 되며 또한 그렇게 평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계속되어 왔다. 상황 속에서의 자연스런 언어 사용이란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에서 목표언어로 적절하고 의미 있는 의사소통에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외국어로서의 언어를 가르치는 많은 상황에서는 목표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교육목표에도 불구하고, 실제 언어 교수와 평가에서는 그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목표와 실천 사이의 이러한 괴리는 외국어로서의 학습 상황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한계점들에 주로 그 원인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한계가 있다고 해서 상황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의 부족 자체를 정당화할 수는 없을 것이다.
평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를 위한 전문적 기술을 갖추는 것
평가는 교수의 한 도구이며, 교육에서 평가가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평가는 교수와 학습을 반영하며 또한 그것들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 이상의 것, 예를 들면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 습관, 그리고 노력 등과 같은 부분에도 영향을 미친다. 더구나 평가가 현재의 교수, 학습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미래에까지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고려한다면 우리의 교수 목표와 원칙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의 교수 방향을 이끌 수 있는 좋은 평가 방법을 개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시급한 사안일 것이다.
이 책은 현장 및 예비 영어교사들의 언어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들의 평가 문항 작성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평가가 학생들의 학습 방향과 학습 습관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을 고려할 때 평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평가를 위한 전문적 기술을 갖추는 것은 교사로서는 필수적인 일일 것이다. 이 책이 현장 영어교사들이나 예비 영어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평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을 갖추고 연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 저자 소개 ■
■김성애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졸업 (교육학 학사)
(BA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영어교육 전공) (교육학 석사)
(MA in English Language Education)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영어교육 전공) (교육학 석사)
(MA in TESOL)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언어학 전공) (언어학 석사)
(MA in Linguistics)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대학원(영어교육 전공) (교육학 박사)
(Ph.D. in Language Arts, Literature & Reading)
'글로벌콘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아시아 영토분쟁의 어제와 오늘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편 /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
한국유학의 도덕교육적 변용 (김민재 지음 /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모국어 말하기 교육 (앤더슨・브롸운・쉴콕・율 지음/김지홍・서종훈 뒤침 /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나를 말할 권리: 다르게 보고 말하는 인권(김희윤 지음/ 글로벌콘텐츠 발행/ 인문) (0) | 2015.03.31 |
최신 문헌정보학연습(제5개정판)( 김연경 편저/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새로운 5형식 새로운 영문법 [개정판] (윤만근 지음 / 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
남명의 자취(이창호,김경수 엮음/글로벌콘텐츠 발행) (0) | 2015.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