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교사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교사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김영철 지음


신국판 | 182쪽 | 12,000원
ISBN 978-89-961466-7-4
93740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양적 연구
현장 교사들이 현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 학습방법 및 평가의 구체적인 설문조사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교육과정의 관련 자료와 수업관찰, 심층면담을 통해 현 교육과정의 여러 사항들을 통합적으로 관찰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종합적 고찰
현장 교사들의 권역별, 교육경력별, 남녀 성별, 학력별 차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


 
 
 이 책의 개요

  요즈음 초등학교 선생들은 학교 초등영어 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이러한 생각을 해 보았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에서는 연구자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현 교육과정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수ㆍ학습방법, 평가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양적 연구로 현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문항들을 만들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질적 연구로 수업관찰과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현 교육과정의 여러 사항들을 통합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장 교사들의 권역별, 교육경력별, 남녀 성별, 학력별 차이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분석 결과를 실었다.


 
이 책의 의의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고 한다. 이 말은 한 번 교육계획을 수립하면 장기적인 안목으로 그 실행을 지켜보아야 교육의 효과가 있는지를 알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현장의 상황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교육과정을 수립한다든지 너무 성급하게 현장의 상황을 판단해서 다음 차시의 교육과정을 수립한다면 이러한 교육과정은 실행 단계에서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다.

  지금의 초등영어 교육은 사교육의 만연에 따른 지역별 차이, 영어가 9개 과목 중 1개 과목이 추가된 것일 뿐이라는 교사들의 안이한 인식, 교육경력별에 따른 영어 능력의 차이 등 많은 복합적인 요인들을 안고 있다. 따라서 현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판단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적인 한계가 없는 전국적인 연구를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타당한 연구 결과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이 책은 그러한 사회적인 요구와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책의 특징


  첫째, 그동안 실시된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는 주제면이나, 지역면에서 지엽적인 연구로 한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이 책에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결과를 보여 준다.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진행 절차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서와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하여 전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전국을 권역별로 나누어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영남권, 제주권에 근무하고 잇는 초등학교 교사 686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여 개발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둘째, 질적 연구 구성 및 분석의 전체적인 틀은 최진황과 이윤이 제시한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골자인 ‘교육과정의 재구성’, ‘학습자 중심 교육’ ‘다양화와 특성화’의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양적 연구에서 흔히 나타나기 쉬운 설문조사 대상자들의 주관적인 판단을 수정ㆍ보완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이며 합리적인 연구가 되도록 하였다.
  셋째, 부록으로 실제 조사에 쓰였던 설문조사서와 심층면담지를 실어 연구과정의 공정성을 기했으며, 방대한 양의 통계분석자료를 실어 추후의 관련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지은이 소개 | 김영철


공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현 글로벌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대한영어영문학회 이사
주요저서로는 『초등영어 PELT Level Test 1급, 2급, 3급』(외 3인, 2003), 『초등영어 PELT Standard Book 1급, 2급, 3급』(외 3인, 2003), 『초등영어교육론』(2005), 『교과 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외 1인, 2006), 『초등영어 통합교과 지도방법』(외 1인, 2009)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