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Reading & Listening for iBT TOEFL 1



제목 : Reading & Listening for iBT TOEFL 1
지은이 : 김형엽, 최형용 공저
가격 : 13,000원
판형 : 46배판
페이지 : 144쪽
ISBN : 978-89-93908-01-5  14740   
          978-89-93908-00-8  14740(set)










 

저자소개

김형엽 

서울 출생
고려대학교 영문과 졸업. 동대학원 영어학 석사
미국 일리노이대학교(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언어학 박사
1991년부터 고려대학교 인문대학 영문과 교수로 재직중
현대영어교육학회 회장 역임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장 역임
日本 中央大學校 人文科學 硏究所 객원교수

저서로는 '인간과 언어'(한울), '영문법의 실체와 이해'(고려대학교 출판부), '언어의 산책'(경진문화사), '고등학교 교과서'시사영어사) 등 다수가 있다.

최형용

서울 출생
고려대학교 영어 통번역학 석사
현 고려대학교 응용언어학 박사과정

Contribution Writer
김민철
고려대학교 대학원 응용언어학
캘리포니아 주립대 풀러턴 경영학

학습방법

최근 영어교육은 학습 패턴을 중심으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는 영어를 습득하는 부분을 가리키는 입력(INPUT)이며, 둘째는 습득한 지식을 실제 상황에 응용하는 것을 가리키는 출력(OUTPUT)이다. 영어교육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는 읽기(Reading), 듣기(Listening)를 입력으로서, 말하기(Speaking), 쓰기(Writing)를 출력으로 분리하였다. 영어교육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두 분야 모두를 두루 섭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본 교재는 주로 입력과정에 중심을 두고 기획되었으며, 이와 같은 영어 학습방식을 주장했던 대표적 학자였던 Krashen(2003)은 외국어 습득과 학습자가 노출된 언어로부터 받게 될 입력과정은 서로 매우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주장하였다. 입력과정 언어습득이 상호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a. 입력과정은 언어 습득에 밀접하게 연관된다.

b.학습자는 기존의 언어적 지식보다 더 높은 수준의 언어적 입력을 이해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된다.

c. 이해 가능한 입력 내용들을 학습자에게 제공하면 말하기 및 쓰기에서의 수월성이 직접적인 훈련이 반드시 선행되지 않더라도 차후에 저절로 나타난다.

d.입력을 통하여 충분한 환경이 조성되면 학습자는 주어진 언어를 자동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렇지만 단순하게 학습자들을 입력과정에만 노출시키는 것만으로는 주어진 언어를 충분하게 습득시키지 못하는 문제점이 지적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학생이 입력과정을 수행하고 난 이후에 학습 목표의 대상이 되는 언어를 얼마나 이해했느냐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입력과정에 해당되는 입력정보의 종류와 입력과정에 참여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우선적인 고려가 있어야만 한다. Fillmore(1985)는 교실에서 수행되는 학습활동과 수업내용의 구성을 연구하면서 교사가 학습 자료를 적절하게 선별하고, 주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 운영하는 역할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입력과정을 중시한 다른 교육 이론들을 살펴보면 입력 방법이 문법교육에 좀 더 효과적임이 여러 학자들에 의하여 입증되고 있다. 입력방법에 의하여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문법만을 별도로 학습한 학생들 보다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Nicola(1990)는 이해 증진에 중심을 두고 있는 입력중심 교육방법을 받은 학생들이 문법과 관련된 읽기, 듣기, 구두 테스트에서 높은 성공률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해를 우선시하는 입력수업 방법이 언어를 사용하는 정확성과 유창성에서의 향상도 아울러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입력중심 언어학습 방법들의 교육에 대한 효율성을 생각해 볼 때 INPUT에 중심을 두고 기획된 본 교재는 이론적은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학생들이 영어를 성공적으로 마스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을 잘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어읽기와 영어듣기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영어에 대한 이해를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차원에서 본 교재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본 교재의 구성

① 읽기를 향상을 위하여 주어진 영어지문들은 내용 전개 방식을 중심으로 하여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i. Agree or Disagree

  결론은 저자가 찬성 또는 반대의 입장으로 정리되어 있다.

ii. Either A or B

  특정 상황에 대하여 두 가지 의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유를 제시한다.

② 지문에 대한 내용 이해를 확인하기 위하여 전체를 정리하고 요약하는 질문을 제시하였다. 또한 요약의 정확성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정답 부분에 내용 요약에 대한 예를 제시하였다.

③ 입력과정 중심의 교육에 중심을 두면서 결여될 수 있는 학습자 스스로가 말하기 및 쓰기의 출력과정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자들이 상호 지문 내용을 읽고 자신의 입장을 표현할 수 있도록 토론(Discussion) 문제를 모든 학과마다 제시하였다.

④ 영어지문의 본문 내용들은 모두 영어모국어 화자로 하여금 소리를 내어 읽도록 하고 소리 부분을 모든 녹음하여 학습자들이 본문 내용을 읽기(Reading)와 듣기(Listening) 양쪽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교재를 구성하였다.

⑤ 영어 지문과 관련된 문제들을 모두 영어로 제시함으로써 교재를 응용하는 과정이 모두 영어로만 이행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였다.

Contents

TOPIC 01 A large factory 
TOPIC 02 Television
TOPIC 03 Work or luck
TOPIC 04 Activities or libraries
TOPIC 05 A new restaurant
TOPIC 06 The countryside or a big city
TOPIC 07 The truth
TOPIC 08 Teenagers
TOPIC 09 A new movie theater
TOPIC 10 A shopping center
TOPIC 11 Self-gratification
TOPIC 12 Media
TOPIC 13 High school
TOPIC 14 Tenure
TOPIC 15 Progress
TOPIC 16 The past
TOPIC 17 Goals
TOPIC 18 Technology and information
TOPIC 19 Games
TOPIC 20 Awards and prizes
TOPIC 21 Animals
TOPIC 22 Success
TOPIC 23 Parents
TOPIC 24 Communication
TOPIC 25 The aspect of a job
정답 및 해설

출판기획 : (주)KBT영어교육
본 교재는 고려대학교 미래기술 육성센터의 지원과 (주)KBT영어교육에서 고려대학교 대학원과 산학협력을 통해 기획되고 출간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