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학생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학생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김영철
4×6판 / 136쪽 / 값 8,000원 / 2011년 05월 30일
ISBN  978-89-93908-30-5 93740












 

▌책 소개▐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어떻게 받고 있으며,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이제껏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들은 교사들에게 초점이 맞추어 이뤄져 왔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광범위하게 전국적으로 실시한 연구는 아직까지 제시되어 있지 않다. 지역별로 현 교육과정의 영어가 제대로 실시되고 있는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앞으로의 개선책은 무엇인지를 교육과정 분석체계의 전체적인 틀 안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통해 알아보는 것은 6차 교육과정을 통해 이루어진 초등영어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연구이며, 초등영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이라고 본다.

이 책은 우리 꼬마 아이들의 눈과 입을 통하여 현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제반 사항들을 초등영어 교육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관점에서 현 초등영어 교육과정, 즉 학교 영어 교육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재 초등영어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을 권역별, 성별, 학년별, 사교육 경험별 등으로 나누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아울러 현장에서 아이들의 수업 장면들을 관찰하고 심층 면담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하여 우리 꼬마 아이들의 관점에서 현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해서 진솔하게 살펴보고 기술하였다.




▌차례▐


제1부  권역과 성별 중심으로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3. 연구 구성 및 분석의 틀

   4. 조사 도구

   5. 조사 절차

   6. 자료처리 방법

제3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 5점 척도 설문 문항에 대한 양적 및 질적 분석

   2. 선택형 설문 문항 분석

제4장 결론 및 제언


제2부 학생의 학년과 사교육 경험 중심으로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절차

   3. 연구 구성 및 분석의 틀

   4. 조사 도구

   5. 조사 절차

   6. 자료 처리 방법

제3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 5점 척도 설문 문항에 대한 양적 및 질적 분석

제4장 결론 및 제언


부록

1.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서(학생용)

2. 반구조화된 심층 면담지(학생용)



▌지은이 소개▐


김영철


공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영어교육 박사)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환교수(2010)


글로벌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편집위원장(2008~2010)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2004~2010)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편집이사(2004~2006)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2004~2009)

현 대한영어영문학회 이사


주요저서로는 『초등영어 PELT Level Test 1급, 2급, 3급』(외 3인, 2003), 『초등영어 PELT Standard Book 1급, 2급, 3급』(외 3인, 2003), 『초등영어교육론』(2005), 『교과 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외 1인, 2006), 『초등영어 통합교과 지도방법』(외 1인, 2009), 『교사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2009), 『초등영어 교과서 3, 4학년』(2011), 『초등영어 교사용지도서 3, 4학년』(2011)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