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영어 말하기 교육] 김지홍∙서종훈 뒤침

 

■ 책소개 ■


어떻게 말해야 하고, 들어야 하는가?

이 책은 입말과 입말 교육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특히 다양한 영어 모국어 및 외국어로서의 말뭉치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영어를 어떻게 말해야 하고, 들어야 하는지를 다양한 실천 과제를 중심으로 펼치고 있다. 전체는 4개의 장으로 구성되는데, 영어 입말 지도를 어떻게 해야 할지를 이론에서부터 실제까지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실증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말하기, 듣기 교육의 지침서로서 그 의의가 매우 크다.


외국어를 제대로 배우고 교육하려는 이들의 지침서

최근 들어 우리 주변에서 모국어뿐만 아니라 외국어에서도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 이는 일시적 유행이라기보다는 정보화 사회에서 제대로 소통할 수 있는 근간이 제대로 된 입말 교육에 있음과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입말 교육의 지침서로서 말하기와 듣기 교육 전반에 대한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외국어로서의 영어 입말 교육에 대한 문제를 다양한 실증 사례, 이른바 과제 중심의 구체적인 예들을 통해 유의미하게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외국어 입말 교육 부문의 주요한 학술서로서 아울러 외국어를 제대로 배우고 교육하려는 이들에게 지침서로서 충분한 일독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 지은이 소개 ■


■ 쥘리언 브롸운(Gillian Brown)

영국 에딘브뤄 대학을 거쳐, 케임브리지 대학교 영어 및 응용언어학 연구소 교수.


■ 조어쥐 율(Gorege Yule)

미국 미네소타 대학을 거쳐, 루이지애나 주립 대학 언어학과 교수.



■ 뒤친이 소개 ■


■ 김지홍(Kim, Jee-Hong)

경상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저서로서 도서출판 경진에서 『언어의 심층과 언어교육』(2010,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 국어 통사・의미론의 몇 측면(2010,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제주 방언의 통사 기술과 설명(2014)이 있다.

언어교육 분야 번역서로 글로벌콘텐츠에서 말하기 평가(루오마, 2013), 듣기 평가(벅, 2013)를 펴냈다.


■ 서종훈(Suh, Jong-Hoon)

대구가톨릭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조교수. 저서로는 도서출판 경진에서 국어교육과 단락: 단락 중심의 국어교육 실천사례 연구(2014)가 있고, 번역서로는 모국어 말하기 교육(앤더슨 외, 2014)이 있고, 텍스트의 거시구조(폰대익)를 출간 중이다.


 





 ■ 도 서 명  영어 말하기 교육: 대화 분석에 근거한 접근

 ■ 지 은 이  쥘리언 브롸운(Gillian Brown)조어쥐 율(Gorege Yule)

 ■ 뒤 친 이  김지홍∙서종훈

 ■ 펴 낸 곳  글로벌콘텐츠

  주    소_서울시 강동구 천중로 196 정일빌딩 401호

  홈페이지_www.gcbook.co.kr

  이 메 일_edit@gcbook.co.kr

  전화번호_02-488-3280

  팩     스_02-488-3281

 ■ 신국판(152×224)|400쪽|값 23,000원

 ■ 발행일: 2014년 12월 30일

 ■ ISBN: 979-11-85650-73-9 93370

 ■ 분야: 학술 > 언어학 >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