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콘텐츠

[추천도서] 초등학교 교실영어

 

초등학교 교실영어


 

 

 

도서명: 초등학교 교실영어

지은이: 김영철

펴낸곳: 글로벌콘텐츠

주    소_서울 강동구 길동 349-6 정일빌딩

홈페이지_www.gcbook.co.kr

이 메 일_edit@gcbook.co.kr

블 로 그_http://globalcontents.tistory.com

전화번호_02-488-3280

팩    스_02-488-3281

국판 (168×235) / 168면 / 값 12,000원

발행일 2012. 08. 13.

ISBN 978-89-93908-42-8 03740

분야 학술



[저자 소개] 김영철


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영어교육 박사)


문    눈높이에 맞춘 교과 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의 효과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6(2), 49~71, 2011.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발전적 고찰에 관한 연구: 학생의 학년과 사교육 경험 중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5(2), 49~79, 2010.

・「학생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발전적 고찰에 관한 연구: 권역과 성별중심으로」,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4(1), 51~88, 2009.

・「교사와 학습자가 공유한 루브릭이 초등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공저),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3(1), 66~98, 2008a.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발전적 고찰에 관한 연구: 교사 중심으로」,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5(2), 273~318, 2008b.

・「proving English expressive power, reading comprehension, and geographical insight through geographical content」,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13(2), 1~20, 2008c.

・「등영어 사교육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통하여」(공저), 영어영문학연구 31(3), 91~124, 2005.

・「양한 활동의 단계별, 수준별 통합적 읽기・쓰기 지도가 학습자들의 문자 언어 향상에 미치는 영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11(2), 297~324, 2004a.

・「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의 현황에 관한 연구: 교사와 장학사 중심 설문 조사를 통하여」, 초등영어교육 10(1), 5~41, 2004b.

・「영어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의 방향」, Foreign Languages Education 9(3), 265~287, 2002a.

・「합적인 초등영어 읽기, 쓰기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7(2), 37~58, 2002b.

・「Grammatical conditioning and teaching English double object constructions to Korean student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8(1), 97~118, 2001.


서   초등영어 교과서 5학년』, 금성출판사, 2012.

 『초등영어 교사용지도서 5학년』, 금성출판사, 2012.

 『초등영어 e-교과서 5학년』, 금성출판사, 2012.

 『초등영어 교과서 3, 4학년』, 금성출판사, 2011.

 『초등영어 교사용지도서 3, 4학년』, 금성출판사, 2011.

 『초등영어 e-교과서 3, 4학년』, 금성출판사, 2011.

 『학생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글로벌콘텐츠, 2011.

 『교사 중심의 제7차 초등영어 교육과정 심층분석』, 글로벌콘텐츠, 2009.

『초등영어 통합교과 지도방법』(공저), 글로벌콘텐츠, 2009.

 『교과 교차적 통합 초등영어 지도방법』(공저), 경진문화사, 2006.

 『초등영어교육론』, 한국문화사, 2005.

 『초등영어 PELT Level Test 1급』(공저), 2급, 3급, 2003.

 『초등영어 PELT Standard Book 1급, 2급, 3급』, 2003.


회활동  글로벌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편집위원장, 2012~2014.

  글로벌영어교육학회 부회장, 편집위원장, 2008~2010.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환교수, 2010년.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04~2010.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편집위원, 2004~2009.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편집이사, 2004~2006.

  대한영어영문학회 이사

 

 

[책 소개]


초등 교육을 위한 교실영어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다.




이 책은 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초등학교 교실영어의 구체적 방법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들은 교사가 되었을 때 현장에서 초등학생들에게 영어교육을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대학교 교육과정에서 현장영어 방법들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현장에서 영어교육을 할 때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영어 외에 다른 과목들을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에게 이 책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5학년 정도의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한 단원에 4개의 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활동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고 즐거움을 느끼면서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시에는 교재를 보면서 듣고 말하기를 배우도록 되어있으며 초등학생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놀이를 통한 영어교육이 실현됩니다.

2차시에는 같은 방식으로 교재를 보면서 듣고 말하기를 배우는데 놀이와 더불어 노래를 첨가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활기 있는 영어교육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3차시에는 말하기를 더욱 강화하였고, 아울러 문자언어인 읽기와 쓰기를 활동 중심으로 구성하여 초등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3차시에도 놀이를 추가하여 초등학생들이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4차시에는 역할극을 제시하여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면서 배운 내용들을 재미있는 역할극을 통하여 완성하고, 지금까지 배운 내용들은 복습을 통해서 평가를 해줌으로써 다음에 배울 내용들에 대하여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울러 4차시에는 지금까지 배운 표현들을 보충과 심화의 수준별 활동으로 나누어 학생들이 배운 표현들에 대하여 동기화되도록 구성하였고, 마지막으로 이 과와 관련된 문화이야기를 재미있는 이야기 방식으로 구성하여 학생들이 영어권 문화에 관심을 갖고, 우리 문화에 대해서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담은 이 책이 교육대학교 학생들에게 초등학교 교실영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갖게 하고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CONTENTS]



책을 내면서



5-1 Good to See You!


5-2 Wow, It’s Friday.


5-3 What Did You Do Last Summer Vacation?




부록